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황지은 (연세대학교) 이유림 (연세대학교) 김소정 (연세대학교) 강연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727 - 731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의 증가에 따라 모바일 메신저 사용자 또한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모바일 메신저 중 사용량이 가장 많은 카카오톡 사용자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카카오톡 사용 동기, 사용기능과 전반적 경험을 통해 사용자를 유형화하고자 하였다. 카카오톡 사용이 제일 활발한 2030 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카카오톡 사용 행동 패턴과 전반적 경험, 인식에 대해 조사하였다. 메신저의 핵심 기능인 채팅 기능을 중심으로 사용자별 인식과 행동패턴을 분석하였고, 4 가지로 사용자 유형화를 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1168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