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정 (세종대학교) 김승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1권 제3호(통권 제75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879 - 906 (28page)
DOI
10.15753/aje.2020.09.21.3.879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구중심대학과 교육중심대학 일반대학원의 교육학과 석사과정 학생들과 교수들이 인지하는 대학원 석사과정의 목적과 기대, 대학원 학습경험과 진로 탐색 과정을 면담을 활용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석사과정에 진학하는 학생들의 진학 동기는 일반대학원이 추구하는 ‘학문후속세대 양성’의 목적 즉, ‘연구에 대한 관심’, ‘연구자가 되기 위한’ 동기에서부터 ‘제2의 인생을 준비하기 위한 과정’, ‘취업을 준비하기 위해서’ 등 상대적으로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으나 교수들은 ‘학문후속세대 또는 전문가 양성을 위한 단계’로 인식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둘째, 석사과정생들은 ‘연구자’, ‘학생’, ‘프로젝트 보조자’ 등의 역할과 대학원 공부에 대한 기대 사이에서 정체성의 혼란을 경험하기도 한다. 특히 방임적인 대학원 문화 속에서 학생들의 혼란은 더욱 가중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셋째, 석사과정 학생의 진로에 대한 교수의 상담 및 지도는 거의 부재한 것으로 나타나며, 교수들은 석사학위가 가지는 노동시장의 가치를 매우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운영에 있어 대학 특성과 학생 요구를 반영한 구체적인 교육과정 및 학사관리 방안, 그리고 진로 준비와 진로에 대한 수퍼비전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