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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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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가혜 (고려대학교) 김아연 (고려대학교) 성용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논문지 한국HCI학회 논문지 2020 Vol.15 No.3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43 - 53 (11page)
DOI
10.17210/jhsk.2020.09.15.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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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Over The Top) 서비스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기업들은 소비자를 자사의 플랫폼으로 유입하기 위해 AI 기반의 추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이로써 소비자들은 자신의 취향과 유사한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정교한 개인화 추천 서비스가 지니는 긍정적 측면에 관해서는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졌지만, 이를 세부적인 개인차 특성에 따라 확인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1)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OTT 서비스의 개인화 수준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2) 이러한 효과가 개인차 변인인 다양성 추구 경향성에 따라 달라지는지에 관하여 밝히고자 하였다. 그 결과 밀레니얼 세대들은 OTT 서비스의 개인화 수준이 높을수록 서비스에 대해 높은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를 나타냈다. 그러나 다양성 추구 경향성이 높은 개인의 경우 (다양성 추구 경향성이 낮은 개인보다) OTT 서비스의 개인화가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약화되었으며, 지속사용의도에서도 개인화 수준의 영향력이 경계 선상에서 유의하게 약화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의 OTT 서비스 내 콘텐츠 추천 만족도가 개인화 수준뿐만 아니라 다양성 추구 경향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밝힘으로써 밀레니얼 세대의 미디어 이용과 개인 특성의 영향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의의가 있으며, 효과적인 OTT 추천 서비스 개발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실무적 의의를 지닌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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