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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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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Sean Ward (Boise State University) Youngkyun Baek (Boise State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53 - 6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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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실제의 교실에서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한 논문을 탐색하여 그 활용의 의미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저자들은 교실에서 마인크래프트의 사용에 관해 연구한 문헌을 탐색하였고, 교사들이 이 게임을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위해 어떻게 통합했는지에 대한 사례를 검토하였다. 한편 게임에 대한 교사의 생각과 경험을 알아보기 위한 조사를 병행하였다.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통해 수집된 문헌을 분석하여 저자들은 마인크래프트를 교육의 도구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참여와 동기부여를 증가시켰음을 제시하였다. 마인크래프트의 개방성은 과학교과를 포함한 여러 교과에서 다양한 학습의 맥락에 맞추어 학습자들이 몰입되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음을 사례들은 보고하고 있다. 마인크래프트를 성공적으로 학습에 통합하고 그 경험을 보급하기 위한 경험적인 연구가 축적되어야 한다. 특히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샌드박스 게임으로 교사가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주는 방법 및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많은 사례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Introduction
2. Methodology
3. Findings
4. Summary and Discussion
5.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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