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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석현 (호산철학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85집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377 - 412 (36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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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불·도 사상에서 바라본 ‘운명’ 이해를 통해 동양사상의 운명론을 탐색한 것이다. 운명론은 인간의 성격과 체질, 재능, 진로 가족 관계를 포함한 대인관계 및 인생의 흥망성쇠까지 삶의 전반에 작용하는 형이상의 틀을 주관하는 실체로서의 운명에 대한 의논을 의미한다.
운명 예측을 위해 신탁(神託)·점성술(占星術)·점(占) 등 여러 가지 주술적 방법이 발달하여 고대부터 철학의 주제가 되어 왔다. 그러나 오늘날 동서양을 막론하고 운명에 대한 생각은 절대적이지 않다. 서양의 경우 숙명론과 결정론 그리고 근대의 허무주의(니힐리즘)의 대두는 더 이상 운명론이 절대적이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동양에서도 유교·도교·불교의 각 사상에서 드러나는 운명론은 어느 하나도 일치되지 않고 있다.
유교는 공자의 천명론과 지명론, 묵자의 비명론 등이 특징적으로 드러나고, 불교의 경우 이렇다할 운명론을 특징지을만한 명칭은 발견할 수 없지만 연기론과 업론, 윤회론에서 운명론적 관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고 도교(도가)에서는 노자의 복명론과 장자의 안명론이 운명론을 대변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고대 중국의 ‘운명’ 개념
Ⅲ. 유불도 삼교 운명론의 특징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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