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민경 (국토교통부) 이은설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1집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19 - 245 (27page)
DOI
10.15854/jes.2020.09.51.3.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장애 초등학생 자녀 어머니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은 통합교육의 확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 바탕을 두어 비장애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장애학생들에 대한 인식 및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공동체의식, 정당한세상에 대한 믿음, 다문화수용성을 설정하고 이들 변인과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간의 구조적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 36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연구 모형의 적합성 및 변인 간 직․간접적인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공동체의식과 정당한세상에 대한 믿음을 다문화수용성이 매개하여 통합교육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정된 연구모형이 연구대상인 비장애 초등학생 자녀 어머니의 자료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비장애인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공동체의식과 다문화수용성은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에 직접적인 정적연관성을 보였으며 정당한세상에 대한 믿음과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간의 관계를 다문화수용성이 매개하는 간접경로가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교육적 개입 및 방법론에 대한 함의를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바탕으로 후속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1293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