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화봉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곽영식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홍재원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0호(JKIIT, Vol.18, No.10)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11 - 121 (11page)
DOI
10.14801/jkiit.2020.18.10.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E-biz 중의 하나가 문화산업인 연예산업의 온라인 콘서트와 같은 IT기술상품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K-Pop 팬클럽 행동 중 다양성추구성향 및 애착도와 온라인 상품 지불용의가격 간의 상관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보고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실증결과를 보면, 첫째 K-Pop팬의 다양성추구정도가 높을수록 애착도는 떨어졌다. 둘째, 다양성추구정도가 높으면 온라인 상품인 콘서트와 응원봉의 지불용의 가격은 낮아졌다. 또한 애착도가 높으면 온라인 상품의 지불용의가격이 높아졌다. 이 연구는 실무적으로는 고객의 다양성추구성향을 바탕으로 온라인 판매제품의 가격인상과 가격인하를 조정하는 AI를 실현할 수 있는 기본방향을 제공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학술적으로는 온라인 가격연구에서 상대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행태적 변수중 다양성추구성향을 실증연구에 도입했다는 특징이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 설계
Ⅳ. 연구결과
V. 결론 및 한계점
References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