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상곤 (경희대학교) 이수범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8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39 - 254 (16page)
DOI
10.21298/IJTHR.2017.08.31.8.2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비자는 개인적으로 여러 소비 특성을 지니고 있고 그 중 다양성 추구 성향은 소비경험 이후의 행동적 요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존 선행연구에서는 설정된 연구 모형에서 다양성 추구 성향의 조절효과를 추가적으로 살펴보는 연구와 다양성 추구 성향의 원인 변수를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가 대다수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다양성 추구 성향의 결과적 변수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성 추구 성향이 충성도 및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전체적으로 구조 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서로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다양성 추구 성향은 Second-order construct 모형으로 탐색, 호기심, 그리고 새로운 경험 추구로 구성된 3개의 저차요인으로 측정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또한 지각된 가격의 조절효과도 다양성 추구 성향과 충성도 및 전환의도간의 경로에서 다중집단분석으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다양성 추구 성향이 충성도와 전환의도에는 모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충성도는 전환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다양성 추구 성향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로에서만 지각된 가격에 대한 조절효과를 발견할 수 있었다. 다양성을 추구하는 외식 소비자가 같은 레스토랑에 대한 충성도와 다른 레스토랑으로 전환하려는 행동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론적 개념의 연결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으며 다양성 추구 성향을 기존 연구와 차별적으로 하나의 고차 요인으로 측정 및 분석되었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의 차별성 및 이론적 시사점이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지각된 가격의 조절효과를 확인함으로써 파생될 수 있는 여러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6-001241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