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수 (롯데호텔) 서일권 조환기 (서울시 104재생지원센터) 김동준 (영남이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9권 제7호(통권 제127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 - 16 (16page)
DOI
10.24992/KJHT.2020.10.29.07.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생태계에서 호텔기업의 혁신에 관한 연구로, 현재 제4차산업혁명 시대에 코로나19로 가속화되고 있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상황에서 호텔기업의 대응현황과 발전방안을 분석하였다. 선제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는 수도권 중심의 5성급호텔을 중심으로 하였고,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분석을 통해, SO 공격적 전략, ST 다각화 전략, WO 국면전환 전략, WT 방어적 전략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먼저 SO 분석에서, 객실기능은 로봇, 모바일, 키오스크 등의 언택트 서비스 강화, 식음료기능은 소규모 홈 파티 등의 온라인 판매확대 및 차별화 된 메뉴개발, 패키지는 안전을 강조한 독창성 있는 서비스 상품이 필요하다. 둘째, ST 분석에서, 단기적인 정부의 지원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고 호텔기업 자체의 중 · 장기적인 투자, 조직문화의 개선, 아이디어 중심의 권위적 업무 탈피와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WO분석에서, 개인 및 소규모 모임의 행복을 추구하는 형태의 고객 스타일에 대한 준비가 되어야 하고, 고부가가치의 국내시장을 대상으로 신규상품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WT 분석에서, 단기적인 극복이 어려운 상태이고 지속적인 발전방안을 위해 혁신적인 재설계가 있어야 한다. 호텔기업은 고객에게 매력적인 온라인 또는 모바일 무료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대신 데이터 확보를 통해 소비의 흔적을 축적해야 한다. 결국 디지털 생태계에서 호텔기업의 혁신은 플랫폼이고 데이터가 계속 안정적으로 들어오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분석결과
V.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