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필현 (인하공업전문대학교) 고민정 한주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5권 제5호(통권 제123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33 - 165 (33page)
DOI
10.23839/kabe.2020.35.5.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COVID-19 이후 대학의 경영교육에 가상회의 앱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수업이 도입됨에 따라 가상 환경에서 구성된 집단이 응집력을 형성하고 궁극적으로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변화된 경영교육 환경에서의 성과창출 요인을 도출하고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연구방법] 인천지역에 위치한 A전문대학 B학과에서 2020년 1학기동안 가상회의 앱 기반의 온라인 경영학 수업을 수강한 242명을 대상으로 집단응집력 및 집단효능감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학생들의 개별 학업성적을 통해 성과를 측정하였다. PROCESS macro와 HLM을 활용하여 집단수준 및 교차수준 간 변수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가상회의 앱 기반 온라인 수업환경에서 학생들의 사회응집력과 정서응집력은 집단효능감을 매개하여 집단학업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차수준 분석에서 집단응집력의 네 가지 차원 중 정서응집력만이 집단효능감을 매개하여 개인학업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비대면 수업환경에서 구성된 집단의 사회응집력과 정서응집력이 집단차원과 개인차원의 학업성과를 향상시킴을 확인하였으며, 이에 따라 가상 앱을 활용한 온라인 학습상황에 대한 전망 및 성과창출의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32-001553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