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옥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32권 제4호(통권 제65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211 - 233 (23page)
DOI
10.21581/jts.2020.11.32.4.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COVID 19 상황에서 진행된 온라인/오프라인 융합교육에 대하여 근거이론을 토대로 학습경험을 분석하는 것이다. 인터뷰 대상은 COVID 19 이후 첫 대학생을 시작한 새내기로 온라인/오프라인 융합교육에 참여한 학습자들로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39개의개념에서 11개의하위범주와 7개의 상위범주로 나타났다. 참여한 학습자들은 COVID19 상황에서 온라인 수업을 수용했으며, 시스템과 네트워크로 인한 불편함을 겪었으나 온라인, 오프라인, 그리고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보완하고 적응하면서 수업에 만족하는 경험을 했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 중에서도 카카오톡을 통한 교수자와 소통, 동료 학습자와 소통, 그리고 조별 토의 등이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범주는 ‘COVID 19 상황에서 다양한 학습 플랫폼을 이용한 융합학습법의 적응’이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COVID 19 상황에서 온라인/오프라인 융합학습법에 대한 새로운 사회현상을 분석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것이다. 실무적 시사점은 COVID 19 상황에서 이루어진 온라인/오프라인 융합학습을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플랫폼 개발과 학습자가 원하는 효과적인 교수법 개발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지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III. 연구 방법
IV. 분석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3-000057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