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동주 (부산대학교) 황홍섭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9卷 第3號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23 - 250 (28page)
DOI
10.37561/sse.2020.09.59.3.2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가 교육에 미친 키워드 변화양상 및 그로 인한 인식, 행동, 가치 및 태도의 변화 양상을 검토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을 위한 방법은 COVID-19전후 키워드변화양상을 확인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고, COVID-19로 인한 인식, 행동, 가치 및 태도의 변화양상을 위해선 설문 및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COVID-19로 인해 한국역사 이래 초 · 중 · 고 및 대학이 최초로 온라인 개학과 교육을 하게 됨에 따라 학습자와 교사들 모두 COVID-19로 인한 인식, 행동, 태도 및 가치에 변화가 나타났다. 특히 온라인 교육으로의 전면적 전환은 학습자 중심 학습으로의 전환을 의미하여,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가정의 경제적 상황, 가족 구조 등에 따라 학력의 차이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학교중심의 구조를 가정과 학교라는 협력적 구조로 전환하게 만들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COVID-19 이전과 이후의 키워드 변화 양상
Ⅲ. COVID-19 전후에 나타난 교육에 대한 인식, 행동, 가치 및 태도 변화 양상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1312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