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한별 (한국교원대학교) 허효인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3 - 13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한 삶의 변화 속에서 시민들이 어떠한 무형식 학습 경험들을 해나가는지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들은 환경 변화에 따른 개인들의 생각과 태도를 이해하는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일상적으로 자주 접하는 사람들을 연구 참여자로 섭외하여 비구조화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시민들은 COVID-19 상황 속에서 온라인 소통의 가능성과 한계, 일과 삶의 경계가 모호해짐에 따라 생활의 리듬을 스스로 만들어나가는 능력의 계발, 기존의 생각, 관점, 상식의 변화, 마스크 착용을 둘러싼 사회적 불평등 인식이라는 학습 경험을 하였다. 이를 통해 감염병 확산으로 평생교육 기회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시민들은 무형식 학습을 통해 보완적으로 학습을 해나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학습자가 동원하는 정보나 자원의 속성에 따라 학습의 양상이 달라질 수 있어 사회적 소통을 통해 무형식 학습이 검증되는 담화의 과정을 거쳐야 함을 논의하였다. 또한 COVID-19로 인하여 온라인 활용이 급속도로 확산되었으나 교육학적인 성찰과 고민을 통해 온라인 활용이 진정한 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보완되어야 하고, 집단적 활동에서 소외된 시민들이 물리적으로 고립된 상황 속에서도 사회적 활동과 소통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아울러, 마스크 미착용자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이 사회적 자본 및 공동체 구성원 간의 신뢰 저하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