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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민 (숭실대학교) 김규정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5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13 - 127 (15page)
DOI
10.17548/ksaf.2020.12.3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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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는 대중의 상품 구매를 결정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기업들은 대중의 구매 욕구 촉진을 위한 도구로 소셜미디어 채널들을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나 체계적인 채널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콘텐츠 활용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마케팅목적과 소셜미디어 채널별 특징에 따른 효과적인 콘텐츠의 활용을 위한 채널 간 유기적인 통합 미디어 전략을 제안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포스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중 4가지 이상의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온라인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내외 기업인 오늘의 집, 이니스프리, 레드불의 소셜미디어 채널별 콘텐츠 활용 사례를 분석하여 채널 간 상대적인 장단점, 특징을 파악하였고, 이를 콘텐츠 마케팅에 효과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채널 간 유기적 연계를 통한 통합 콘텐츠 마케팅 방안을 수립하였다. 통합 콘텐츠 마케팅 방안은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기업의 마케팅목적에 따라 유형별로 홍보형, 정보형, 소통형 콘텐츠로 분류하여, 채널별 콘텐츠 간의 연계성을 파악하였다. 연구 내용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홍보형 콘텐츠는 트위터로 기업 신제품 소식제공, 페이스북의 사진, 광고영상, 카드뉴스 활용,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 챌린지 활용,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shop기능 등을 통합 활용한다.
둘째, 정보형 콘텐츠는 트위터로 간략한 브랜드 소식 제공, 포스트로 브랜드 관련 전문지식 발행, 인스타그램으로 브랜드 컨셉 사진 제공, 페이스북의 이벤트 탭 활용, 유튜브의 인플루언서 x 기업 상품 활용 영상 제공 등을 통합 활용한다.
셋째, 소통형 콘텐츠는 트위터의 RT기능, 인스타그램의 스토리라이브, IGTV 기능, 페이스북의 댓글 이벤트, 그룹관리 기능 등을 통합 활용한다. 결과적으로, 채널 간 유기적 연계성을 기반으로 한 통합 콘텐츠 마케팅 방법은 효과적으로 기업의 마케팅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기업에서 소셜미디어 채널들을 활용한 효과적인 통합 콘텐츠 마케팅 방안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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