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영 (이화여자대학교) 박진철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67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91 - 112 (22page)
DOI
10.33252/sih.2020.12.67.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양 한국어 수업에서 웹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화용 수업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유학생들이 맥락 상황에 따른 적절한 발화를 하기 위해서는 화용 교육이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교육에서 화용적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실제 수업을 진행한 사례는 많지 않다는 문제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이에 웹드라마를 활용하여 서책형 교재에서 다루기 힘들었던 한국어 화용 교수의 방안을 모색하고 수업에 적용하였다. 웹드라마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기술 발전과 함께 접근성, 이동성, 즉시성 등의 이유로 교육적 활용 가치가 있다. 특히 드라마의 특성상 맥락 상황으로 구현되기에 화용적 기능을 충분히 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0주에 걸쳐 웹드라마를 통한 화용 교수를 실행하고 한국어화용 교수 방안을 제안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에서 가장 많이 다루어지고 있는 거절하기, 요청하기, 불평하기, 칭찬하기 등의 화행을 선정하여 교수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화용 교수의 단계는 크게 수업 전 단계, 수업 단계, 수업 후 단계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학습자들은 특정 상황에서의 발화를 화용적으로 해석하고 목표 화행에 대한 부연적인 설명과 예문을 통해 화용 기능을 교수하였다. 수업 후에는 학습한 화용 기능을 DCT나 확장 대화만들기 활동을 통해 충분히 연습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화용에 초점을 둔 수업을 실제로 진행해 보고 학습자들의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내었으며, 화용 교수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웹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화용 수업의 실제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