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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93 - 22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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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환경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넘나들고, 상황에 따라서 기존에 활용되었던 실시간 회의 플랫폼과 메타버스 플랫폼이 선택적으로 활용될 것이다. 학문 목적 한국어 토론 수업에서는 학습자들의 그룹별 대화가 자유롭게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자들이 알고 있는 내용만으로 토론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을 사용하여 정보를 검색하여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 도구와 상호작용의 공간이 동시에 필요하다는 점에서 메타버스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 중 3D 기반의 스페이셜을 활용하여 전면 온라인 수업, 혹은 전면 오프라인 수업의 단점을 보완한 하이브리드 교실에서의 한국어 토론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토론 수업의 공간감을 살려 학습자들이 실제감을 느낄 수 있었고, 비교적 높은 흥미도를 보였다. 둘째, 토론 준비 단계에서의 메타버스를 유용하게사용할 수 있었다. 토론에 필요한 지식을 수업 시간 내에 검색해 볼 수 있었고, 검색한 내용을 함께 공유하면서 논의하며, 동시에 가상의 공간에 메모가 가능하여 협동 학습을 활성화하였다. 셋째, 향후 더욱 발전된 기술을 활용하여 한국어 토론 능력의 향상과 토론 평가에의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적인 기술 발전에 힘입어 한국어 교육에도 이를 활용하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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