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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한광야 (동국대학교) 신재영 (동국대학교) 하성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21권 제6호(통권 제102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49 - 67 (19page)
DOI
10.38195/judik.2020.12.2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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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타이 반도의 역사적 항구도시인 태국 방콕의 도시확장 특성인 다핵도시로의 변화과정을 교통 · 운송체계의 결과물로 이해하고, 그 확장특성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방콕의 도시확장은 단계별로 건설된 하천 · 운하와 요새-사찰-시장의 원도심, 항구와 연결된 철도 · 트램과 공공-상업-성당/교회 커뮤니티의 구도심, 그리고 고가철도 · 지하철의 신도심과 그 거점개발로 주도된 다핵도시로의 변화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방콕의 도시확장 과정은 (1)단일중심 항구로부터 광역도시권 내 개발거점들의 다발적 성장과 하천 동쪽에 집중된 도시개발의 불균형, (2)대중교통체계와 맞물려 진행된 민간주도의 상업 및 호텔기능의 신도심 개발거점, (3)공중플랫폼 중심의 기능적 보행 중심공간의 재정의라는 특성들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결과는 방콕의 광역도시권 내에서 교통체계가 주도하는 원 · 구도심과 신도심의 단절, 그리고 교통거점들 간의 물리적인 보행연계라는 도시설계 과제를 확인해준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방콕의 형성과 확장
3. 직선-방사형 운하와 부두의 기능분화
4. 항구 · 운하와 교외를 연결하는 철도 트램과 구도심
5. 광역도시의 고가철도 · 지하철과 신도심의 개발거점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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