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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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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광야 (동국대학교) 김성주 (동국대학교) 김현지 (동국대학교) 김호수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23권 제5호(통권 제113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05 - 124 (20page)
DOI
10.38195/judik.2022.10.23.5.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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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철도는 대구의 도시성장을 어떻게 유도해 왔는가’의 연구 질문을 갖고, 철도체계에 기반한 대구의 확장과정을 고찰하고 도시설계적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대구역과 동대구역을 중심으로 원·구도심과 신도심의 물리적인 도시개발과 도시구조의 변화 특성을 문헌·지도조사와 현장답사를 통해 통시적으로 고찰하였다. 대구의 철도는 여객·화물운송거점의 분화, 대중교통 환승기능의 확장, 고속운행을 위한 철도 직선화를 통해 대구의 동쪽 확장을 유도했다. 이 과정에서 (1)대구역과 연계된 상업ㆍ공공기능의 원·구도심과 동대구역 주변의 환승기능 중심의 신도심의 조성, (2)철도역 배후 공장의 이전에 따른 공장이적지의 상가ㆍ맨션아파트와 주상복합·아파트로의 재개발, (3)폐철도선의 도로화와 녹색 공원화를 통한 지역의 사회적 통합을 이끌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고속철도역을 포함해 복수의 철도역을 기반으로 하는 도시에서 도시거점간의 연결 관계의 구축이라는 장기 목표를 확인해 준다. 또한 이러한 다핵도시가 가지는 철도역 전면의 도심 기능과 배후의 재개발 주거지 형성 그리고 보행체계 개선이라는 도시설계 과제를 확인해 준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대구역과 신작로-중앙로 기반의 원·구도심의 변화
4. 동대구역의 화물운송·고속철도 기능과 신도심 개발
5. 철도역 거점과 철도선 단절 지역의 연결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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