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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지훈 (부산대학교) 이준기 (부산대학교) 김동완 (김해대학교) 이경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설비공학회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대한설비공학회 2020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91 - 39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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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지하철 역사는 지하상가와 연계로 인한 복합 문화공간으로 그 용도의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지하철 이용객 수 및 체류시간이 증가하였으며 이와 함께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도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국내에서는 지하철 승강장 유형별 피난안전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연구에서 섬식 승강장이 상대식 승강장 보다 피난에 소요되는 시간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고정된 피난인원수 대한 피난효율에 대한 결과만이 보고되었으며 현재 지하 역사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는 유동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인원수변화에 따른 피난효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피난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대피인원수가 승강장 유형별로 피난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승강장 유형별 피난시간에 대한 증가폭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Case 1의 경우 상대식 승강장이 섬식 승강장 보다 피난시간이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Case 3의 경우 섬식 승강장이 상대식 승강장보다 피난시간이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대피인원수에 따른 피난시간의 증가폭은 섬식 승강장 보다 상대식 승강장에서 더 크게 증가하였으며 많은 인원이 승강장을 이용할 경우 섬식 승강장이 피난에 있어 더 유리하다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 및 비교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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