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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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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관섭 (세종대학교) 우종필 (세종대학교) 임설아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59 - 6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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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차세대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의향과 관련,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잘 설명할 수 있도록 독립변수에 의인화, 서비스다양성, 이용 용이성, 인지된 사생활 침해를 포함하였고, 매개변수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즐거움을 포함한 모델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공지능 스피커의 의인화, 서비스 다양성, 이용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인지된 사생활 침해는 인지된 유용성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인공지능 스피커의 의인화, 서비스 다양성, 이용 용이성은 인지된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주었고, 인지된 사생활 침해는 인지된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셋째, 인공지능 스피커를 사용함으로써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즐거움은 이용 의향에 정(+)의 영향을 주었고, 인지된 즐거움이 인지된 유용성보다 이용 의향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강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경로분석 결과, 인공지능 스피커의 이용 의향에 가장 영향력이 높은 경로는 ‘서비스 다양성→인지된 즐거움→이용 의향’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 방법
4. 실증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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