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라 (서울대학교) 최지선 (서울대학교) 백성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3卷 第4號(通卷 第87號)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64 - 376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환경역량을 진단하는 검사도구를 개발하는 데 있다. 두 차례의 예비조사와 내용 타당도 검증을 바탕으로 검사도구를 개발하였고, 전국의 891명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환경역량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문항 분석(평균, 왜도, 첨도, 문항-전체 상관),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t/F 검증을 활용하였다. 환경역량 검사도구는 6개 영역의 총 3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10분 정도이다. 이 검사도구의 영역별 구성은 성찰·통찰 역량, 환경정보 활용 역량,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환경 감성 역량, 의사소통 및 갈등해결 역량, 환경 공동체 역량이다. 이 검사도구는 자기보고식의 5점 리커트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2=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4=그렇다, 5=매우 그렇다)로 응답하도록 되어 있으며, Cronbach-α값은 전체 0.958, 하위요소의 경우 0.791∼0.889의 범위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한계 및 제언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