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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59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85 - 323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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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주자(朱子)의 공부론에서 드러나는 인간됨의 면모와 그 의미를 고찰한 연구이다. 주자는 성인의 인간됨을 인간다운 삶의 표준 및 사표(師表)로 삼고, 그 성인의 경지에 도달하기 위한 기질변화의 공부를 강조하고 있다. 기질변화의 공부는 기질적 인욕(人欲)이 도덕적 천리(天理)의 발현을 저해하지 않도록 심(心)의 열악한 기질을 순화시켜 인간의 도덕적 자아정체성을 찾아가는 일이다. 그리고 그 공부의 방법론은 크게 경(敬)으로써 심신을 검속하는 거경(居敬)과 격물(格物)로써 도덕적 앎에 이르는 궁리(窮理), 그리고 궁리를 통한 도덕적 앎을 힘써 실천하는 역행(力行)의 공부 형태 및 구조를 보여준다. 아울러 이러한 주자의 공부론에서는 인간됨의 요건과 그 의미를 크게 세 가지로 드러낸다. 첫째는 내 자신의 마음이 천리에 근거하여 자율적으로 도덕규칙을 세우는 입법 요건, 두 번째는 현실 경험을 바탕으로 올바른 도덕규칙을 세우기 위해 반성하는 성찰 요건, 세 번째는 성찰을 통하여 올바르게 세워진 도덕규칙을 자신의 실제 삶 속에서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수행 요건이다. 이러한 입법, 성찰, 수행, 이 세 가지의 요건은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도덕적 기능이며, 적극적으로 발휘해야 하는 인간됨의 면모이다. 이와 같이 주자는 자신의 공부론을 통하여 도덕존재로서 인간의 이상적인 모습, 즉 인간됨의 표준을 제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실현을 위한 인간됨의 요건 역시 보여주고 있다.

목차

요약문
I. 들어가는 말
II. 도덕존재로서 인간 : 공부론의 대전제
III. 인간됨의 공부
IV. 성인의 인간됨 의미
V.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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