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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국제학연구소 국제학논총 국제학논총 제32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75 - 10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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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은 독일 통일 30주년을 기념하는 해이다. 독일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독일 통일이 감동적인 업적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시민이 동일하게 만족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교육통합 부분에서 통일 후 동독 지역의 학부모, 교사, 학생의 시각에서 바라본 관점은 서로 엇갈린 평가를 제시하고 있다. 독일 통일이 진행된 1990년 신연방주에서는 교육정책 통합에 대한 깊은 고민과 분석을 논의하지 못한 채 통일조약에 따라 교육통합이 진행되었다. 새로운 학교형태가 신연방주에 도입됨으로써 지난 40년 동안 지배했던 광범위한 동독의 학교문화와 단절을 의미했다. 이러한 통합과정에서 동독 지역의 학부모, 교사, 학생의 상황과 관심사는 중요하게 다뤄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전환기 시대 동독 지역 학부모, 교사, 학생의 출발 상황을 살펴보고 변화된 학교제도를 학부모와 교사, 학생은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며 이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주목했다. 나아가 통일을 준비하고 있는 우리에게 남북한 교육통합 이후 전환기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북한지역의 학부모, 교사, 학생들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독일 교육통합 연구 동향
3. 독일 통일 이후 동독 지역 교육통합 전개
4. 전환기 시기 변화된 모습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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