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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육정정 (성균관대학교) 권상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5 - 198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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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시대 새로운 문화 현상으로서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레트로(retro) 트렌드를 분석했다. 연구 주제는 ‘레트로 패션’ 관련 신문 뉴스와 패션 전문지 간 네트워크 의제설정 관계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경향신문>, <국민일보>, <동아일보>, <문화일보>, <서울신문>,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등 47개의 일간지를 샘플로 선정하였고, 패션 전문 잡지인 『VOGUE KOREA』,『ELLE』,『BAZAAR』,『Cosmopolitan』을 샘플로 선정하였다. 뉴스 수집 방법으로 빅카인즈(Bigkinds)와 파이선(Python)을 활용하여, 3444 개 뉴스 데이터를 수집했다. 1차 분석에서는 ‘Nodexl"과 ‘Textom’으로 언론 뉴스 보도와 패션 전문 잡지 기사의 의미연결망 군집을 도출하고, 하부 프레임 유형을 비교하였다. 2차 분석에서는 ‘UCINET’중 QAP을 적용해 시기별 언론 보도와 패션 전문 잡지의 네트워크의제 설정 상관관계를 통계적으로 실증하였다. 분석 결과, 언론 뉴스 보도와 패션 전문 잡지에서 레트로와 관련한 프레임은 ‘의복 스타일’, ‘제품정보’, ‘경제적 정보’, ‘미디어 및 연예인’, ‘사회 문화’ 등 5개로 분류되었다. 전체적으로 두 매체의 군집 프레임은 유사성을 보였으나, 전통 매체와 패션 전문 잡지 간의 프레임 의제는 시기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언론 뉴스 보도는 ‘경제적 정보’, ‘미디어 및 연예인’, ‘사회문화’와 같은 레트로풍 문화가 사회 트렌드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직접 관계가 있는 프레임의 비중이 많았다. 반면, 패션 전문잡지는 ‘의복 스타일’, ‘제품 정보’와 같은 패션 자체 정보에 대한 프레임의 비중이 압도적이었다. 또한 전통 언론의 ‘레트로‘ 관련 보도가 패션 전문 잡지의 의제설정에 영향을 미친 ’네트워크 의제설정‘ 효과를 확인하였고, 이를 시기별로 프레임의 특징과 차이를 기술하였다. 또한, 언론 뉴스 보도와 패션 전문 잡지 간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이를 통한 미디어와 패션 산업의 융합 연구에 함의를 도출하였다.

목차

1. 들어가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연구결과 및 연구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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