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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종섭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91 - 120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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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뉴스 시장을 주도하는 언론사들과 소셜 미디어 간의 의제설정을 거시적으로 분석해 매체간 의제설정의 성격을 정밀하게 진단한 연구는 드물다. 일부 연구자들은 소셜 미디어가 언론사 보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역의제 설정’으로 이해하나, ‘매체’의 개념을 소셜 미디어에 적용하면 매체 간 의제설정으로 이를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연구자들은 매체 간 의제설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의제의 보도순위’를 간과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종합일간신문, 경제신문, 영자신문, 지상파 방송사, 뉴스 통신사, 인터넷 전용 언론사 6개 유형의 24개 뉴스 사이트,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간에 발생하는 의제설정을 1주일의 시간 간격을 두고 분석했다. 뉴스 사이트 간 의제설정의 발생비율은 3.3%, 뉴스 사이트와 소셜 미디어 간에 의제설정의 발생비율은 16.7%로 나타났다. 언론사 간 의제설정은 미미하나 언론사와 소셜 미디어 간 의제설정은 활발했다. 특히, 소셜미디어 간의 의제설정의 발생비율은 100%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를 뉴스의제를 생산하고 유통시키는 유사 언론사로 이해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매체 간 의제설정이론은 언론사 간에, 언론사와 소셜 미디어 간에, 또는 소셜 미디어 간에 의제의 보도순위를 설명하는 타당한 이론인 것으로 확인됐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선행연구 고찰
3. 연구 가설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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