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가희 (성균관대학교) 권상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89 - 326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화적 상품(commodity)인 영화 관련뉴스의 의제 속성 네트워크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매체 간 의제설정 효과(intermedia agenda setting)를 검증한는 연구로 설계되었다. 연구 방법은 네트워크 의제설정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대상은 영화 〈택시운전사〉 관련 언론 보도와 소셜 리뷰(social reviews)이고, 뉴스분석 솔루션인 ‘빅카인즈(Bigkinds)’와 ‘R 프로그램‘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했다. 개봉 전 995개와 개봉후 38,187개 리뷰를 수집분석하였다. ‘Nodexl’을 통해 언론 보도 의미연결망을 도출하고, 중심성 계산을 진행했다. 또한, 매체 간의 의제 상관성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UCINET’를 통한 의제 상관관계 분석과 의제 회귀분석을 시행하여 미디어간 의제설정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언론 보도와 소셜 리뷰의 의제 속성 네트워크가 0.350에서 0.518의 상관관계 계수가 나타났고, 이는 1기에서 3기까지 개봉전후 시간1, 시간2, 시간3에 따라 미디어와 시기에 따른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화 관련 매체 간, 매체 내 상관분석과 회귀분석결과를 통해 영화 의제설정 방향, 즉 의제설정의 경로는 소셜 리뷰에서 언론 보도까지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단일한 매체에서 영향을 받는 것보다 다른 매체가 상호작용해서 영화 관련 언론 보도와 소셜 리뷰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다(多)매체 시대영화 정보 획득의 특성을 차이을 검증하였으며, 미디어간 네트워크의제 설정을 검정하였다.

목차

1. 들어가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연구결과 요약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70-000350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