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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유정범 (메쉬코리아) 박재홍 (인하대학교) 이동근 (메쉬코리아) 박기찬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5권 신년 특별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9 - 154 (16page)
DOI
10.17287/kbr.2021.25.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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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 시장의 발전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비대면 생활 시대가 점진되면서 라스트 마일 시장(Last Mile Market)은 유래 없는 호황을 맞이하고 있다. 이제는 배송의 대상이 음식에 국한되지 않고 편의점, H&B 스토어 등 비(非)음식분야까지 서비스가 보편화 되었다. 본 연구는 라스트 마일 업계에서 IT(Information Technology) 기술력을 기반으로 성공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메쉬코리아의 성공 사례를 자원기반이론(RBV)의 확장 모델로 평가되는 SER-M 패러다임을 통해 분석했다. 주체의 특성, 환경적 조건, 자원의 역량요인 등이 융합 · 결합을 통해 어떠한 메커니즘을 형성하여 성공할 수 있었는지, 그리고 더 큰 성장을 위해 어떤 도전과제에 직면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선순환적 성장 메커니즘을 구축시켜준 주요 원동력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주체변수의 특성은 창업가의 기업가정신으로 나타났다. 메쉬코리아의 창업주 유정범 대표는 아버지의 장례식장에서 배달 시스템의 비효율성을 보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창업을 결심했다. 유대표의 기업가 정신은 현장 중시 철학인 ‘우문현답’, 모두에게 이익이 되도록 하려는 모토인 ‘세상에서 가장 깨끗한 1원의 가치’, 그리고 흔히 라이더(Rider)라 부르는 배송기사들에 대한 ‘섬김의 리더십’실천으로 부각된다. 둘째, 성공을 위한 환경적 요인은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어 라스트 마일 사업이 확대된 시장 환경,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다양한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신유통 등 물류 시장에 혁신의 바람을 불게 한 시대적 환경, 그리고 코로나-19 신종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등의 정책적 환경이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정범 대표의 기업가 정신과 코로나 팬데믹 환경에 더하여 메쉬코리아가 보유하고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을 업계에서 유일하게 직영 구조로 운영하는 전략적 자원으로 구축 및 활용함으로써 글로벌 배송 업체까지도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메쉬코리아의 선순환적 성공 메커니즘이 사내외로 확산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논문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대부분의 사업과 산업이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서도 배송업계에 대한 낙관적 전망에 따라 포화상태로 접어들고 있는 라스트 마일 업계에서 메쉬코리아가 향후 직면하게 될 도전과제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메쉬코리아의 성공적 성장사례를 통해 스타트업 기업들의 시장진입 및 성장전략, 그리고 그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이슈와 과제를 어떻게 대응하고 극복해 갈 것인지에 대한 방법을 토론하는 데 그 의미를 두고자 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목적 및 방법
Ⅱ. 메쉬코리아의 사업 및 성장 배경
Ⅲ. SER-M 요인 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국내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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