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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영 (한양대학교) 현성협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0권 제1호(통권 제129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7 - 130 (14page)
DOI
10.24992/KJHT.2021.1.30.0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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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축제와 자아이미지의 일치성이 방문객의 만족도와 축제브랜드 애착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자 함이다. 축제는 특정한 주제를 나타내는 상징성을 강하게 내포하고 있어 방문객들의 자아정체성 표출과 밀접하게 관련 있는 상징적 소비상품이라 볼 수 있으며, 특히 공연상품은 비분리성과 무형성의 특성으로 인해 자아이미지 일치성의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난다.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서울재즈페스티벌’은 ‘도심형 축제’와 대중음악과는 차별화되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재즈’라는 음악 장르만을 다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이전 연구에서 다룬 지역축제나 락 페스티벌 등과는 다른 분석결과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제안된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서울재즈페스티벌 2019’에 참여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총 140부의 유효 표본으로 분석을 실시했다. 첫째, 축제-자아이미지의 일치성 요인 중 이상적 자아이미지와 사회적 자아이미지 일치성만이 축제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재즈페스티벌이 주는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와 일상 범주 내에서의 음악축제 관람이라는 점에서 실제적 자아에 대한 추구 및 표출보다 다른 사람들과는 차별화될 수 있다는 믿음과 사회적 집단 내에서 ‘나’를 보여주기 위한 욕구로 축제에 방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축제와 자아이미지 일치성에 따른 만족도와 축제브랜드 애착도 및 충성도와의 관계검증에서 긍정적인 영향 관계를 확인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축제의 유형과 장소에 따라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다르게 작용한다는 사실을 밝혀내 자아이미지 일치성 이론이 다양한 축제경험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이론적 토대로써 활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입증하였다는 데 학술적 의의가 있다. 또한,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재즈페스티벌의 포지셔닝과 타겟팅을 명확하게 설정하여 축제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선별적 관리체계 도입과 양방향 고객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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