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성희 (고려대학교) 김자미 (고려대학교) 이원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0년도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4권 제2호(A)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93 - 96 (4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네트워크로 연결된 디지털 세상에서 기본적으로 함양해야 할 디지털 역량과 관련한 다양한 정의가 있다. 디지털 역량은 디지털 사회에 참여하는 시민으로써 지녀야 할 가장 기초적인 소양부터 직장에서 전문적인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기 위한 전문 역량까지 광범위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국민 대상의 디지털 역량 교육을 위하여 디지털 역량의 다양한 용어의 정의 및 역량의 하위 영역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내용을 통해 제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역량에는 디지털 세상에서 살아가기 위한 기본 소양이 포함되어야 한다. 둘째, 디지털 세상에서 자신을 보호하고, 나아가 사회적 약자를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해야 한다. 셋째, 디지털 역량에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하는 능력이 포함될 필요가 있다. 넷째, 명확한 수준을 구성하여 다양한 계층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최근 5년동안 진행된 디지털 역량 관련 문헌을 분석하여 향후 진행될 전국민 대상의 디지털 역량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국내외 디지털 역량 정의
3. 디지털 역량의 하위 영역(세부 역량)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7-001473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