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연 (덕성여자대학교) 박남수 (삼육대학교) 서희전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27 - 360 (34page)
DOI
10.21183/kjcm.2022.06.21.2.327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사회를 예측하고 미래교육을 이끌 수 있는 유아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디지털 역량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 현장교사와 유아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초점집단인터뷰(FGI),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의 개념은 ‘디지털 사회 구성원인 유아교사로서 디지털 교육을 위해 필요한 디지털 시민성, 디지털 사고력,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플랫폼 활용을 기본 소양으로 하여 디지털 페다고지를 실천하는 역량’으로 정의되었다. 또한, 유아교사의 디지털 하위역량은 ‘디지털 시민성’, ‘디지털 사고력’,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플랫폼 활용’, ‘디지털 페다고지’의 네 개로 도출되었고, 13개의 세부영역과 42개의 행동지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 전환의 미래교육환경을 반영하여 디지털 리터러시의 확장된 개념으로서 디지털 역량의 관점에서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탐색하고 하위역량 및 세부영역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 기반 교육환경을 이해하고 디지털 기반 교육과정 운영 및 혁신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량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연구결과는 유아교사를 위한 디지털 역량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디지털 역량 지원 체계 등의 연구를 수행하는 데에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