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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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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은상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0년도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4권 제2호(A)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75 - 17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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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는 기존 공학 전문가만이 수행할 수 있던 전문적인 작업을 일반인들도 수행할 수 있게 한 마이크로컨트롤러이다. 최근 이를 초, 중등학교에서 적용한 다양한 교육 사례가 보고 되고 있는데 이는 4차 산업혁명 및 메이커 운동 시대에 맞는 바람직한 시도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국내의 초, 중등학교에서 수행된 아두이노 적용 교육의 효과를 메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초,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아두이노 적용 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적 효과를 검증한 16편의 학술지 및 학위 논문을 선정하여, 총 31개의 효과 크기를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전체 평균 효과 크기는 0.656이 산출되었어, 아두이노 적용 교육이 긍정적인 교육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학교급, 교과 내/외 활동, 영재성 여부, 학생 구성, 출판 여부, 사용 프로그래밍 여부 등의 범주형 변수에 따라 각 효과 크기를 산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아두이노 적용 교육의 효과가 중간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혔다. 또한, 출판 여부, 사용 프로그래밍 방법 등의 변인이 아두이노 적용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변인인 것으로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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