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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대학교 동북아연구소(현 사회과학연구원) 동북아연구(구 통일문제연구) 동북아연구(구 통일문제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9 - 29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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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융합기술을 활용한 경남지역의 문화콘텐츠 개발 및 기술교육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아두이노 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고 융합 콘텐츠 및 코딩교육 활성화를 통한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교육에 적합한 아두이노 교육방법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남 지역 제조업 기반의 산업구조를 갖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3D프린터와 아두이노의 융합된 콘텐츠 기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지역의 젊은 창업자 및 재취업자를 육성하고 창의적인 상품 개발 군을 만들어낸다. 따라서 기술 교육 경쟁력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융합 콘텐츠 개발에 활용 가능한 디지털 및 아날로그방식의 다양한 입출력 회로들을 실습예제를 통해 제작해보고, 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아두이노 교육 프로그램의 실습예제들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참가자들은 어떻게 아두이노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자신들의 문화상품 개발에 접목시켜 나가는지 진행 과정들을 살펴본다. 각각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콘텐츠 내용 및 완성도, 기술적 특성과 오작동률, 아두이노 실습예제 적용방법, 코드 활용도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아두이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참가자들의 의견과 결과물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경남지역의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교육 경쟁력 활성화에 최적화된 아두이노 융합 콘텐츠 교육방법과 구체적인 실습예제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지속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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