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상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아두이노를 이용한 새로운 디지털 논리 회로 실습 사례를 제시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기존 디지털 논리 회로의 실습 내용이 사범대나 교대 학부생의 수준에 맞지 않는 문제점이 있어, 이들 학생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 논리 회로 실습 방법을 개발하였다. 연구자는 Lee(2020b)의 저비용 마이크로컨트롤러 적용 교수학습 모델에 기반하여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한 후 이를 수업에 적용하였다. 이 연구의 수행을 통해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디지털 논리 회로의 다양한 실습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내릴 수 있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가 제안한 실습 방법은 기존 방법에 비해 적은 재료를 사용하였다. 둘째, 디지털 논리 회로의 실습 교재에서 다루어진 대부분의 내용이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구현할 수 있었다. 셋째,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디지털 논리 회로의 실습 내용을 구현할 수 있는 회로도 및 소스 코드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된 아두이노를 이용한 디지털 논리 회로 실습 방법은 사범대나 교대와 같이 비공학계열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논리 회로 실습 활동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