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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정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1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5권 제1호(A)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75 - 17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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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육적 환경에 변화에 따라 오프라인 교육에서 온라인, 블렌디드 러닝과 같은 혼합형 교육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2020년 COVID-19로 인한 대한민국 교육은 면대면 교육에서 비대면 교육으로 다양한 정책이 발표되었으며 특히 교육부에서는 일반대학에 경우 원격수업 운영 기준에 따라 20%까지만 온라인 교육으로 편성할 수 있었으나, 대학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변화되었다. 면대면 학습은 학습자의 학습 집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나 이러닝 교육과 블렌디드 러닝 교육에 경우 실제감, 상호작용,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하더라도 지루함으로 해소시키기에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온 · 오프라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참여형 수업을 위한 학습도구 설계 및 구현을 하고자 한다. 학습도구 구현을 위해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으며 학습도구에 사용자인 교수자에 이해를 돕기 위한 학습활동 모형 및 수업모델을 설계에 반영하여 전문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참여형 수업을 위한 학습도구를 구현하였다. 학습도구 사용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여 맞춤형 학습 체제, 빅데이터 분석 등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 연구
3. 참여형 수업을 위한 학습도구 설계
4. 참여형 수업을 위한 학습도구 구현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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