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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경민 차영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양미술사학회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54집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75 - 194 (20page)
DOI
10.16901/jawah.2021.02.54.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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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현대섬유예술의 거장이라 할 수 있는 쉴라 힉스의 작품세계를 유형별로 나누어 표현적 특성과 조형성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동시대 현대미술에서 섬유예술, 공예, 디자인, 건축공간의 융합적 모델을 제시한 힉스의 작품세계를 분석하고 현대미술의 역사 안에서 그 의미를 파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힉스의 초기작품은 미니미즈 시리즈 작품들로서 그녀가 습득한 직조의 제직 원리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기법적, 재료적 시도와 색채 실험에 대한 연구 결과물임을 확인할 수 있다. 수많은 여정 속에서 체득한 문화와 경험은 재료에 대한 확장된 시각을 갖게 하고, 재료 본연의 물질성과 자율성에 주목하게 한다. 섬유의 촉각성과 함께 합일을 이루는 색채는 작품에서 다채로우면서 대비적인 효과를 나타내며 표현적 수단이 아닌 그 자체로서 주요한 키워드로 등장한다. 힉스는 날실과 씨실의 구조를 갖는 전형적인 방식의 직조 작업도 진행하지만, 직조에 대한 총체적인 개념과 이해를 바탕으로 기법을 변형하고 응용하여 독자적인 조형 언어를 구축한다. 이러한 재해석된 직조기법을 디자인과 순수미술의 융합을 통해 설치작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미니미즈 시리즈보다 작품의 스케일을 확장시켜 설치작업들을 통해 섬유의 물성이 강력히 대두된 작품들을 펼치게 된다. 아울러 건축학적 프로젝트에서는 물리적 공간과 예술적 오브제 간의 관계성에 대해 주목하며, 현장과 예술작품이 서로를 정의하고 의미를 형성하면서 공존할 수 있음을 밝힌다. 섬유예술의 영역을 구분 짓는 경계선에 대한 그녀의 끊임없는 의문은 더욱 확대되고 융합된 형태의 섬유예술작품을 탄생시켰고, 이러한 과정에서 직조의 형식은 단순히 기법으로서가 아닌 다양한 형태로 변모하여 표현될 수 있는 은유의 도구로 나타난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재료와 색채 연구의 집적체인 미니미즈(Minimes)
Ⅲ. 재해석된 직조 개념이 나타난 설치작업
Ⅳ. 현장성과 관계성이 나타난 건축학적 프로젝트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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