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찬수 (한국체육대학교) 김현식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5권 제4호(통권 제77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23 - 134 (12page)
DOI
10.15831/JKSSPE.2021.25.4.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체육수업에서 고등학생의 교사 신뢰와 상호작용 및 학습만족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수도권 및 충청권 지역에 소재하는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32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컴퓨터에 분석을 위해 코딩하였다. 코딩 자료는 SPSS 23.0과 AMOS 23.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연구 목적에 따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기술통계와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후 상관관계 분석과 연구 모형에 대한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분석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체육수업에서 고등학생의 교사 신뢰는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온라인 체육수업에서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은 학습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온라인 체육수업에서 고등학생의 교사 신뢰는 학습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넷째, 온라인 체육수업에서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은 고등학생의 교사 신뢰와 학습 만족의 관계에서 간접매개 효과가 있다. 온라인 체육수업에 대한 고등학생의 학습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 신뢰를 통해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체육교사는 학생과의 소통을 통해 신뢰를 형성한 후,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면서 온라인 체육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