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중근 (전주서신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3권 제1호(통권 제66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07 - 119 (13page)
DOI
10.15831/JKSSPE.2018.23.1.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에서 교사-학생의 관계가 학생들의 자아탄력성 및 수업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J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5개 중학교 학생 34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학생 관계의 친밀감은 자아 탄력성의 흥미와 관심의 다양성, 긍정적 미래지향성, 감정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이해와 공감은 흥미와 관심의 다양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존중감은 흥미와 관심의 다양성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교사-학생 관계의 이해공감과 친밀감은 수업몰입의 자기 목적적 경험, 체육수업내용에 대한 몰입, 체육수업과정에의 통합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존중감은 자기목적적 경험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자아 탄력성의 긍정적 미래지향성은 자기 목적적 경험, 체육수업내용에 대한 몰입, 체육수업과정에의 통합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감정조절은 자기 목적적 경험과 체육수업 내용에 대한 몰입, 흥미와 관심의 다양성은 체육수업내용에 대한 몰입과 체육수업과정에의 통합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체육수업에서 교사-학생 관계의 요인들이 자아 탄력성 및 수업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였다. 수업은 단순한 지식과 운동기능의 학습을 넘어 서로 관계를 배우고 익히며 교육적 배려를 느끼는 장이 되어야 하며, 학생들이 내외적 스트레스에 융통성 있고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높여 주기 위해서는 학생을 이해하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본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2215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