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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의규 (GS건설) 최영석 (GS건설) 최경섭 (동일기술공사) 김대학 (유니콘기연) 전용준 (GS건설)
저널정보
한국지반공학회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33 - 4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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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수교의 지중정착식 앵커리지는 기초 암반이 신선할 경우에 적용될 수 있는 형식으로, 앵커리지 형식 중 환경성과 경제성 측면에서 뚜렷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케이블 하중 재하시 암반의 거동특성이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고 설계기법이 정립되어 있지 않아, 실무자들이 구조물 계획을 수립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서지역의 경암 지반에 계획된 지중정착식 앵커리지를 대상으로 모형실험과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지지암반의 거동 특성을 평가하였으며, 자중과 전단력으로 케이블 하중에 저항하는 비대칭 형태의 암반 쐐기 블록을 제안하였다. 또한 경암 지반에서 강연선 홀 설치를 위한 실규모 시험천공을 실시하고, 경사 천공의 정밀도를 확인하여 지중정착식 앵커리지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지중정착식 앵커리지 최신 설계기준 분석
3. 모형실험을 통한 저항 쐐기형상 예측
4. 수치해석을 통한 저항 쐐기형상 확인
5. 모형실험과 수치해석 결과를 반영한 정착장 길이 결정
6. 실규모 경사천공을 통한 지중정착식 앵커리지의 시공 정밀도 확인
7.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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