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미애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11 - 138 (28page)
DOI
10.32349/ECERR.2021.2.25.1.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논리 및 논술」수업과정을 통해 예비유아교사가 경험하였던 비판적 사고의 교육적 의미를 탐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C 대학교 유아교육과 전공과목인 「유아 논리 및 논술」을 수강한 학생 27명과 연구자인 강의담당 교수 1명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 논리 및 논술」강의계획서와 수업 전사 기록물, 모의수업 계획안 및 수업 시연평가 기록물, 예비유아교사의 사고패턴 그림표상물과 논술, K 비판적 사고성향 자기 평가지, 강의평가 기록물 등을 수집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유아교사는 「유아 논리 및 논술」수업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에 대한 이해와 수용, 사고 공동체 속에서의 자기존재감 확인, 토론을 통한 비판적 사고 즐기기, 일상의 이야기와 삶 속에서 비판적 사고와 친숙해지기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경험은 예비유아교사들의 자기 사고에 대한 객관적 인식 및 사고 개선을 위한 내적 동기유발과 함께 비판적 사고역량을 강화하였고, 공감적 경청과 정직하면서도 절제된 의사소통을 통해 협력 및 인간관계역량을 강화하였으며, 유아의 사고를 격려하기 위한 상호작용 역량을 증진하였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 논리 및 논술」교과목 운영의 방향과 예비유아교사들의 비판적 사고가 증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강의자의 역할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유아 논리 및 논술」 수업과정에서 예비유아교사가 경험한 비판적 사고의 교육적 의미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