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고민지 (계명대학교) 강민지 권오훈 (계명대학교) 박신형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21 - 21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더 빠른 속도로 이동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해외에서는 독일의 Autobahn, 미국의 텍사스 SH130 등과 같이 고속으로 주행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으나, 1970년 경인 고속도로 개통 이후 국내의 고속도로는 최대 설계속도 120km/h의 기준을 현재까지 준용하고 있다. 고속도로 설계속도 상향 시, 안전한 도로 설계를 위해서는 실제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 기하구조 설계지원에 대한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행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통해 기하구조 요소와 안전성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개발하여 초고속 주행환경(140km/h)에서 기하구조가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개발된 모형을 통해 파악된 기하구조가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설계속도 상향 시 안전한 기하구조 설계 제원 마련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