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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민숙 (아코르 앰배서더 코리아) 조성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3권 제1호 (통권 제86권)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71 - 88 (18page)
DOI
10.31667/jhts.2021.2.8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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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기업은 시장에서의 차별적 지위 및 경쟁력을 확보하고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의 하나로 인공지능 기술과의 접목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호텔의 인공지능 기술 도입 시도는 고객들에게는 체험적 서비스를 제공하며 호텔 입장에서는 새로운 시도를 통한 고객 만족 향상 및 재방문 기회를 증대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 중의 하나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호텔 중 국내 최초의 인공지능 호텔을 선정하여 투숙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실제 투숙 고객의 입장에서의 경험적 가치 즉, 효용적 가치, 심미적 가치, 재미 가치, 서비스 가치가 고객 만족 및 재방문 의도와의 영향 관계를 연구하였다. 또한 동반자 유형에 따른 호텔 투숙 시의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가 호텔 운영상에 중요한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어 고객의 동반자 유형은 상품을 기획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동반자 유형에 따라 심미적 가치와 재미 가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험적 가치는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험적 가치와 고객 만족 및 재방문 의도의 영향 관계에서 동반자 유형에 따라 서로 다른 영향 관계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인공지능 서비스를 도입하고 고객의 경험 관리를 시도하는 호텔기업의 차별화된 전략 설정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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