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혜린 (부경대학교) 이정화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97 - 220 (24page)
DOI
10.21183/kjcm.2021.03.20.1.1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에서 개발된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운영기술 척도의 한국어 버전을 이용해 한국의 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운영의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만 3∼5세를 전담하고 있는 교사 215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t-검증과 IPA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운영의 전 문항에 걸쳐 중요도와 실행도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중요도가 실행도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인 IPA를 수행한 결과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운영에 관한 23개의 문항 중 10문항이 1사분면에 위치하여 지속유지 문항으로 구분되었고, 집중개선이 필요한 2사분면에 2문항, 점진개선이 필요한 3사분면에 9문항, 과잉지양이 필요한 4사분면에 2문항이 위치하였다. 이 중 특히 집중개선이 필요한 문항들과 점진개선이 필요한 문항들에 대한 논의와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제고와 실제적인 교사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제시하는 놀이 환경 구성과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이 맥을 같이함에 따라 유아주도적 학습환경 조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