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현경 (안양대학교) 김보현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15 - 14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의 중요성 인식도와 실행도에 대해 조사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지역의 유치원,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다문화감수성의 중요성 인식도와 실행도를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다문화감수성 하위요인별 문항에 대한 중요성 인식도와 실행도 차이 검증을 위해 대응표본 t-검증, 향후 개선 내용 확인을 위해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IPA분석 결과 어린이집교사의 경우 상호작용자신도 영역에서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을 힘들어하지 않도록 하기’가 집중 투자해야 할 항목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치원교사는 문화차이존중도 영역에서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은 모두 속이 좁다고 생각하지 않기’와 상호작용주의도 영역에서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 교류할 때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많은 정보를 그들로부터 얻고자 노력하기’가 집중 투자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가정에 대해 고정관념이나 편견 없이 다문화를 존중할 수 있도록 하는 교사 지원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교사에게 다문화가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기회에 대한 제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