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민성 (부경대학교) 강승희 (부경대학교) 이진령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75 - 103 (29page)
DOI
10.22327/kei.2021.39.1.0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 평가염려 완벽주의, 내면화된 수치심과 학업지연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으로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내면화된 수치심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중학생 402명을 연구대상으로 부모의 심리적 통제, 평가염려 완벽주의, 내면화된 수치심, 학업지연행동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과 AMOS 25.0을 통해 분석되었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분석 결과,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평가염려 완벽주의, 내면화된 수치심과 학업지연행동에 정적인 상관을 보였고,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학업지연행동에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둘째,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평가염려 완벽주의, 내면화된 수치심과 학업지연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평가염려 완벽주의를 매개하여 학업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 사이에 내면화된 수치심은 매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평가염려 완벽주의는 학업지연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내면화된 수치심은 학업지연행동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의의 및 한계를 서술하였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0-0016127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