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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지성 (한양대학교) 정다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97 - 207 (11page)
DOI
10.18208/ksdc.2020.27.1.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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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에 접어들면서 인공지능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이 기반 된 지능정보기술이 대두되고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함에 따라 사용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향후 4차 산업시대에 인공지능기반 검색 서비스의 사용성 향상을 위한 개발 가이드라인에 목적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의 범위는 네이버 앱 10.27.3 버전의 그린닷에서 실행 가능한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인 스마트 렌즈, 스마트 뮤직, 스마트 보이스, 스마트 어라운드 네가지를 사용성 측면에서 비교 분석 하였다. 연구 방법은 제이콥닐슨의 10가지 평가 항목에 HCI 3대 요소와 교집합을 이루는 인식성, 일관성, 정확성, 직관성, 효율성, 접근성 6가지 주요 항목을 도출하였다. 6가지 항목에 대해 네이버 인공지능 검색서비스를 사용해 본 10명을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스마트 렌즈는 오타에 대한 예방책을 마련해야하며 사용자에 맞게 메뉴를 구성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모든 버튼의 색에 특성을 주어 시각적, 의미적으로 구분 짓는 것이 필요하다. 스마트 뮤직은 시스템 구성이 잘 이루어져 있었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인공지능이 음악을 잘 못 인식할 경우를 대비한 경고창과 같은 예방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보이스는 음성 인식을 통한 오타가 발생할 경우 자동적으로 수정되어 올바른 검색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정확성이 매우 좋게 평가되었다. 하지만 시스템의 구성이 복잡하고 불편하여 화면의 버튼과 기능을 단순화시키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스마트 어라운드는 위치기반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 기능의 화면을 이동하면 사라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페이지가 바뀌어도 메뉴 버튼이 일관성을 이뤄야하며 사용자가 전에 검색한 정보를 쉽게 재검색 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타임머신 기능이 필요하다. 검색 시스템은 메뉴나 옵션을 사용자에 맞게 수정하거나 구성할 수 없게 설계되어 효율성을 높여야한다. 또한, 사용자들은 모든 버튼들의 색이 동일하여 시각적, 의미적으로 구분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향후 인공지능 기반 검색서비스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인공지능의 사례 및 특징 분석
Ⅳ. 네이버 앱 인공지능 사용성 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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