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영 (동양대학교) 권상집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 - 11 (11page)
DOI
10.21184/jkeia.2022.4.16.3.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네이버와 카카오의 콘텐츠 분야 플랫폼 전략을 비교 · 분석해 보고 이들의 전략적 차별성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례 분석과 관계자와의 인터뷰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네이버와 카카오의 콘텐츠 플랫폼 방향성을 살펴본 결과, 카카오는 네이버에 비해 후발주자이기에 유료뿐 아니라 무료 콘텐츠도 함께 제공함으로써 출시 초기 네이버와의 사용자 선점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였던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웹툰 및 웹소설 분야의 플랫폼 전략을 살펴본 결과, 네이버는 영상이나 음악에 비해 전 세계 사용자들을 단기간에 확보, 플랫폼 장악을 손쉽게 할 수 있는 콘텐츠인 웹툰, 웹소설에 주력하여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카카오도 수평적 플랫폼을 구축하고 웹툰 및 웹소설 콘텐츠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해당 콘텐츠가 영상과 음악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점에서 카카오와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셋째, K-POP 및 영상 분야의 플랫폼 전략을 살펴본 결과, 네이버는 K-POP 및 영상 분야에서 지분투자 등과 같이 선도 기업들과 연합을 구축하는 간접진출 전략을 펼치고 있다. 반면에 카카오는 콘텐츠의 핵심인 K-POP과 영상에서 직접 진출하는 전략을 택함에 따라 K-POP 및 영상 영역에서는 카카오가 비교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상과 같은 플랫폼 전략을 살펴본 결과, 네이버는 웹툰, 웹소설 영역에서 직접 진출을 통해 수직적 플랫폼 전략을 추구하고 있고 영상 및 K-POP에서는 관련 기업과의 연합 및 간접 진출 전략을 택한 반면 카카오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다방면의 콘텐츠 플랫폼으로 직접 진출, 확대하며 수평적 플랫폼 전략으로 플랫폼 리더십을 차지하려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사례연구방법
IV. 사례연구 결과
V.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91-0013176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