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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의 『에우튀프론』에서 소크라테스적 인간애와 소통-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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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ratic Philanthropy and Communication-Education in Plato's Euthyphro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철웅 (강릉원주대)
저널정보
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32집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 - 31 (31page)
DOI
10.23908/JSPS.2021.3.132.1

이용수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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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
플라톤의 뺷에우튀프론뺸은 경건을 정의하는 대화편이지만, 소크라테스의 인간애와 소통-교육을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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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이 연구는 뺷에우튀프론뺸이 경건의 정의를 넘어 소통과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목적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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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본 연구는 뺷에우튀프론뺸의 내용 분석과 소크라테스의 대화 방식이 교육 및 소통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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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소크라테스는 상대방의 발전을 돕는 소통-교육을 통해 진정한 인간애를 실천하며, 이는 소피스트적 교육과 명확히 구분된다.
플라톤의 『에우튀프론』에서 소크라테스적 인간애와 소통-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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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건을 정의하는 표면적 기획에 관한 한 『에우튀프론』은 정의(定義) 대화편이고 종교 이야기다. 그러나 『변명』 및 『크리톤』과 이루는 삼부작이라는 심층적 기획에 착안하면, 그것은 단순히 경건의 정의 이야기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경건과 정의(正義)를 어떻게 나누고 가르칠 것인가를 다루는 소통과 공감이야기요 교육 이야기다. 이 소통-교육 이야기는 소크라테스의 ‘인간애’를 특징적으로 부각하는데, 그 주된 면모는 ‘자신을 내어줌’이다. 이 작품에서 지혜 주장을 하는 에우튀프론은 정작 그것의 나눔에 ‘인색’한 반면, 무지 주장을 하는 소크라테스는 오히려 대화 상대에게 물음 제공자로서 ‘자신을 내어주는’ ‘인간애’를 드러낸다. 그의 ‘인간애’는 자신의 아포리아에 더해 남들도 자기처럼 아포리아에 빠져 무지 고백자가 되게 만드는 소통과 공감의 작업이며, ‘가르치지 않는 교육’이요, 질문을 통해 제자 자신이 스스로를 개선하고 계발하는 데 연습상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자신을 내어주는 에로스다. ‘자신을 내어줌’은 소크라테스 식 대화에서 논변의 소유권을 상대에게 귀속시키는 태도와 궤를 같이하는 소크라테스 식 소통-교육의 요체다. 배울거리를 넘겨주고 반대급부로 돈을 요구하는 소피스트적 교육과 달리 소크라테스적 소통-교육은 ‘주고받음’, 즉 공감과 공유를 중시한다. 자기 것 일부, 즉 배울거리를 넘겨주는 대신 자신 전체, 즉 영혼을 상대가 이용할 수 있게 온전히 내어준다. 『변명』 삼부작에서 소크라테스는 설득과 소통보다 진실과 정의에 몰두하는 『변명』에서부터 출발하여 『크리톤』에서는 설득과 공감으로, 『에우튀프론』을 통해서는 소통과 교육으로 차츰 문제 지평을 넓혀 간다. 이는 진실과 정의의 진정성이나 공유 의도만이 아니라 소통-교육의 성공, 즉 공유의 성취에까지 주목하는 플라톤의 문제의식의 발전을 반영한다. 그것에 따르면 교육은 소통을, 소통은 교육을 필요로 한다. 즉, 소통되는 교육이어야 하고, 교육적인 소통이어야 한다.

AI 요약

연구주제

플라톤의 뺷에우튀프론뺸은 경건을 정의하는 대화편이지만, 소크라테스의 인간애와 소통-교육을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연구배경

이 연구는 뺷에우튀프론뺸이 경건의 정의를 넘어 소통과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목적을 가진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뺷에우튀프론뺸의 내용 분석과 소크라테스의 대화 방식이 교육 및 소통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탐구한다.

연구결과

소크라테스는 상대방의 발전을 돕는 소통-교육을 통해 진정한 인간애를 실천하며, 이는 소피스트적 교육과 명확히 구분된다.

주요내용

목차

【요약문】
1. ‘무슨 더 새로운 일이라도?’: 서두의 중요성, 첫마디의 의미
2. 『변명』-『크리톤』-『에우튀프론』 삼부작 구도
3. ‘자신을 내어줌’으로서의 소크라테스적 인간애
4. ‘자신을 내어줌’과 ‘상대방 자신으로부터의 가르침’: 인간애와 소크라테스적 소통-교육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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