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하늬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68집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59 - 283 (25page)
DOI
10.33252/sih.2021.3.68.2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교의 문학 전공 교과목에서 보고서 작성은 글쓰기 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에게도 쉽지 않은 영역의 글쓰기인 듯하다. 문학 전공 교과목에서 과제에 해당하는 보고서 제출은 거의 필수 사항처럼 여겨지지만 많은 학생들은 문학전공 교과목의 학문적 규범과 체계를 쉽게 숙지하지 못한 채 보고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문학 전공 교과목을 문제해결형으로 설계하고 그에 따라 수업했을 때,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비형식적인 짧은 글쓰기(WTL)과 형식을 갖춘 보고서(WID)의 간극이 큰 경우도 있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문제해결형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전공연계글쓰기(WAC)을 접목할 것을 제안한다. 이 글에서는 국어국문학과 4학년을 대상으로 개설된 <현대문학연습>을 문제해결형 수업으로 진행한 사례를 제시하면서 그 수업에서 필요성을 느끼게 된 전공연계글쓰기 접목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문제해결형 문학 전공 교과목 수업에서 전공연계글쓰기를 접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문학 텍스트 중심 교과목의 전공연계글쓰기 접목 필요성
2. 문학 전공 교과목의 문제해결형 수업 사례
3. 문제해결형 문학 전공 교과목의 전공연계글쓰기 접목 수업 모형 제안
4. 남은 과제들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