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의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46집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글쓰기 교육에서 기존의 글쓰기에만 국한 되었던 수업 패턴의 한계에서 벗어나 과정중심 읽기와 연계된 효율적인 글쓰기 지도 방안을 실제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이 글에서 논의 된 방법들은 경성대학교에서 글쓰기 교양교과목으로 지정된⟨사고와 표현⟩수업에 활용되었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을 과정중심 읽기에 대한 이해와 읽기 전․중․후의 단계를 순차적으로 경험하게 한 다음 읽기를 통해 확장된 사고력을 바탕으로 글쓰기와 연계를 시도하게 했다. 읽기자료를 효과적으로 읽었다고 하더라도 그 내용을 자신의 표현으로 바꾸어 나타내기는 쉽지 않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읽기자료를 마인드맵, 토의토론, 질문지활용, 문학관계도, 인물연대기, 신문 만들기, 인생 곡선, 벤 다이어그램, 전략적 읽기(KWL, SQ3R)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게 했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통합된 사고력을 바탕으로 주제를 선정하고 개요를 구성하여 두 가지 글쓰기 과제를 제출하도록 했다. 과제를 수행하면서 과정중심 읽기 수업 모형을 자세히 이해하고 적용하여 글쓰기로 연결하는 과정을 익히도록 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텍스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능동적인 글쓰기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수업모형을 적용하였던 학생들은 글쓰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제시된 수업모형 중에서는 토의토론이 가장 많이 활용 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마인드맵, 신문 만들기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과정중심 읽기와 연계한 글쓰기 교수법이 대학생 글쓰기 능력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목차

Ⅰ. 읽기와 연계한 대학생 글쓰기의 필요성
Ⅱ. 과정중심 읽기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
Ⅲ. 과정 중심 독서와 연계한 글쓰기 전략
Ⅳ. 과정중심 읽기와 연계된 글쓰기 수업 모형에 관한 성과 분석
Ⅴ. 대학 글쓰기지도의 새로운 방향 제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