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니시야 나리아끼 (미야기 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89 - 96 (8page)
DOI
10.35174/JKCI.2021.03.21.1.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미야기현(宮城県)의 미션 스테이트먼트(Mission Statement) 기업이 어떤 것일지를 분석했다. 일본에서는, 전통적으로, 집을 중심으로 한 가내 공업으로부터 발전해 온 역사가 있다. 미션 스테이트먼트는, “가정 훈계”나 “점포 훈계”로부터 “기업 이념”이나 ”경영 모토(Motto)”와 유사한 경영 이념이다.
오늘날의 기업 경영자는, 미션 스테이트먼트라고 불리는 경영 이념을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공개하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다. 이에 미션 스테이트먼트에 관한 정보 공개의 정도에 대해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미션 스테이트먼트에는 어떤 경영 이념이 포함되고 있는가? 회사의 목표 매상고(매출액)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가? 회사의 목표이익을 설정하고 있는가? 이와 관련된 몇 가지의 사항에 대하여 , 어느 정도로 정보가 공개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첫째로, 미션 스테이트먼트라고 불리는 정보의 공개는, 지역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중요한 정보 중의 하나인 “사회 공헌 활동”을 추진하는 것이다. 둘째로, 매상고나 목표 이익 등의 회계 정보의 공개는, 주주에게 반드시 필요한 정보이며, 비즈니스 파트너(Business Partner)에게도 필요한 매우 중요한 정보이다. 셋째로, 향후 회사를 어떻게 성장시켜 나갈지를 고려할 때, 미션 스테이트먼트를 경영 전략으로 받아들이고 활용할 필요가 있다. 그것이 바로 미션 스테이트먼트의 역할이고 기능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 가치”를 향상시키는 요소 중의 하나인 “기업Mission”에 착안하여 하여 미션 스테이트먼트를 분석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의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09-001635512